8월에 대구에 영진직업전문학교에서 QTQ 포토샵 1급을 치렀는데 평균 이상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사실 시험 전날 하루 공부하고 쳐서 떨어질 줄 알았는데 시험장에 가니깐 기출문제 풀었던 거에 비해 엄청 쉽더라고요. 그래서 안일하게 생각하다가 큰 실수를 했는데도 붙어서 다행입니다.
GTQ 포토샵 1급, 2급 시험 일정
일단 시험 일정과 독학 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GTQ를 검색해주세요.
올해 남아있는 시험은 4회밖에 없는데요. 10월 24일, 11월 28일, 12월 12일, 그리고 12월 26일입니다. 보통 GTQ 포토샵 시험의 경우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시행되지만 12월은 마지막 달이라서 그런지 2회가 있네요. 다가오는 10월 24일 시험은 접수 기간이 10월 5일까지니깐 참고해주시길 바라요. 성적 발표는 시험일로부터 20일 뒤에 공고되며 7일간 이어집니다.
GTQ 포토샵 독학, 기출문제
자료실 - 시험정보 - 기출/샘플문제에 들어가시면 과거에 치렀던 문제를 보고 미리 연습해볼 수 있는데요.
빨간색 네모칸에 GTQ(그래픽기술자격)이라고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이걸 보고 따로 인쇄하지는 않고 갤럭시탭에 뛰워서 봤어요.
GTQ 포토샵 1급 공부 방법, 팁
그렇다면 GTQ 포토샵 1급 독학 방법을 작성해볼게요. 저 같은 경우는 하루밖에 공부를 안 했는데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가 약 10년 전에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를 취득했습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가 GTQ보다 난이도가 많이 높아서 취득할 생각은 없었는데 제가 대학교를 3학년 때부터 공부를 엄청 열심히 하면서 그래픽 쪽으로는 거의 손도 안되게 되었어요.
그래서 학원에서 3주 정도 포토샵, 일러스트 초급 수업을 개념을 다시 한번 잡을 겸, 그리고 포토샵과 일러스트 버전도 달라졌으니 사용법을 익히려고 했죠. 이미 그래픽 자격증 중에 난이도가 상에 속하는 기능사를 가지고 있기에 GTQ 자격증을 취득할 생각은 없었지만 10년 전에 취득했기도 하고 이왕 학원 한 번 다닌 거 한 번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치르게 되었어요. (간략하게 말하면 하루 공부해서 GTQ 포토샵 1급을 취득할 수 있었던 이유는 예전에 배웠기 때문에 기본 실력이 있었기 때문이죠.)
그러면 몇 가지의 팁을 알려드릴게요.
1. GTQ 자체는 작은 것을 세심하게 점수를 매기는 것 보다 전체적인 그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요. 시간이 모자랄 수도 있기 때문에 오래걸리겠다 하는 부분은 그냥 대충 작업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총 4문제 중에 1번과 2번은 20점, 3번은 35점, 그리고 4번이 무려 35번입니다. 배점이 가장 큰 4번부터 먼저 푸시는 걸 추천드려요. 시험치시는 분들 중에 상당 수가 배점이 가장 높은 4번을 푸는데 저는 그냥 1번부터 풀었어요. 생각보다 빨리 풀리길래 3번부터 좀 느슨해졌다가 가장 중요한 4번을 풀 때 시간이 모자라서 50%밖에 완성을 못했습니다.
그래도 네 문제 중에 2번은 만점이고 평균 점수가 73점인데 3점 더 높은 76점으로 합격했네요. 그 이유는 제가 배점이 가장 큰 네 번째 문제를 시간 관계상 반 밖에 완성하지 못했지만 전체적인 그림은 맞췄어요. 예를 들어 패턴을 넣어야 하는데 패턴을 아주 대충 만들어서 넣었다거나, 펜툴로 따야 하는데 그냥 사각형 만드는 도구로 대체했다거나 이런 식으로 요. 다음에 2편으로 이어서 쓰겠습니다.
'포토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 RGB CMYK에 관해서, 모드 설정 방법 (0) | 2020.04.21 |
---|---|
포토샵 화면 조정, 어두운 작업 화면 밝게 하는 방법 (0) | 2020.04.16 |